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로드킬 감소

Danny' 2020. 7. 1. 15:19

폐쇄로 운전자들이 집에 머물면서 로드킬 비율이 급격히 감소함

미국인들이 3, 4월에 집에 머물면서, 산사자와 같은 큰 종들 사이에서 차량 사망률이 58%까지 감소했다고 한 새로운 보고서가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인류의 거품이 느려지면서 일부 야생동물들은 혜택을 보고 있다. 로드킬은 미국 일부 지역에서 급감했다.

3, 4월 폐쇄가 절정에 달했을 때 미국 도로의 교통량은 무려 73%나 감소했다. 같은 기간 사슴 고라니 무스 곰 산사자 등 대형 야생동물과의 치명적인 충돌은 무려 58%나 줄었다. 개, 양, 그리고 다른 가축들의 도로 죽음은 비슷한 급락을 보여준다.

6월 26일 발표된 이 보고서의 주요 작성자인 데이비스 로드 생태 센터의 캘리포니아 대학 공동 책임자인 프레이저 실링은 "이것이 오래 지속될수록, 더 많은 동물들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링 연구원은 "현재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국 교통량이 1년 동안 평균 50% 감소한다면 도로와 고속도로에서 사망하지 않은 척추동물은 도로와 고속도로에서 5억 마리나 된다. 확실히 야생동물에게는 작은 일이 아니에요."

이 연구는 도로와 교통이 생태계의 기능에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실링은 "자연의 구조는 바로 이 [변화]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큰 포식자는 생태계의 균형을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연구원들은 도로별 서식지 조각화로 인해 캘리포니아 주 많은 지역에서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산사자를 자세히 관찰했는데, 이는 차량 사망과 차단 개체군 간의 교배로 이어졌다. 폐쇄가 시작되기 전, 후 10주 동안의 통계에 따르면 차에 치여 죽은 산 사자의 수가 일주일에 2명 정도에서 1명 미만으로 58% 감소했다고 한다. (이 '유령 고양이'에 대해 더 많이 읽어 보라.)


UC 데이비스 야생동물 보건소에서 캘리포니아 마운틴 라이온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야생동물 연구 수의사인 윈스턴 비커스는 "이 경우 코로나바이러스에는 아주 작은 은색 라이닝이 있어 차의 속도를 늦추거나 자동차 수를 줄였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올해 사망률을 약간 낮출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현재의 교통 추세가 1년 동안 지속된다면, 캘리포니아에서 50마리의 산사자가 죽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로드킬을 적게 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다.
실링과 동료들은 연구를 위해 캘리포니아, 아이다호, 메인주의 로드킬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각 주에는 포괄적인 야생동물 충돌 보고 프로그램이 있다고 밝혔다.

보고된 대형 동물 로드킬의 대부분이 사슴인 캘리포니아에서는 3월 초부터 4월 중순 사이에 사망자가 하루 8.4명에서 6.6명으로 21% 감소했다. 도로변으로 죽은 종들이 대부분 사슴과 고라니인 아이다호에서 사망자는 하루 8.7명에서 5.4명으로 38% 감소했다. 그리고 사슴과 무스가 1위를 차지한 메인주에서는 치명적인 야생동물 충돌 사고가 하루 15.2명에서 8.4명으로 45% 감소했다. (로드킬이 어떻게 과학에 알릴 수 있는지에 대해 읽어보라)

로드킬의 이러한 감소는 야생동물들에게만 좋은 것은 아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청에 따르면 매년 약 200명이 동물과 충돌해 사망한다고 한다.

네이처지의 최근 기사에서, 한 과학자 단체는 인간 활동의 현재의 축소를 "인류"라고 칭할 것을 제안한다. 사람들이 서식지를 침범하지 않을 때 많은 동물들이 번성한다는 것을 그들은 극명하게 상기시킨다. 체르노빌 주변과 한국의 DMZ, 그리고 다른 버려진 곳들에 야생동물이 풍부하다는 것은 이러한 현상을 증명한다.

완고한 인간들
실링은 미국의 교통 수준은 이미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의 대략 절반 수준으로 회복되었다고 말한다. 비록 지금처럼 코로나바이러스 사례가 계속 급증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봉쇄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교통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면 야생동물과 사람들의 충돌은 같은 비율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그는 말한다.

UC 데이비스 연구는 사람들이 야생동물들에게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결과라고 아이다호 주의 전직 도로 생태학자이자 현재 와이오밍에 있는 잭슨 홀 야생동물 재단의 전무이사인 르네 세이들러는 말한다.

세이들러는 야생동물-사람들의 충돌을 완화하기 위한 해결책으로는 도로를 울타리로 막고 동물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다리나 터널을 건설하는 것을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야생동물 다리가 어떻게 동물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지 읽어라.)

그녀는 "비싸고, 풍경에 큰 변화가 생겼으며, 어느 정도 동물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 중 하나일 수도 있다. 야생동물의 행동을 바꾸는 것은 훨씬 쉽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