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돌고래 중 하나 파키스탄에서 재기하고 있다.

파키스탄 라브-에-메흐란 공원의 한적한 주머니, 인더스 강의 잔잔한 물이 원형 파문을 일으키며 옅은 회색 돌고래의 머리가 나타난다. 이 동물은 물속으로 다시 뛰어들기 전에 잠깐 동안 머물다가 등지느러미가 햇빛을 받아 반짝인다.

남부의 도시인 수쿠르에 있는 이 조용한 강변 공원은 가족들에게 산책을 위해 인기 있는 곳으로 지구에 남은 4종의 민물 고래 중 하나인 멸종 위기에 처한 인더스강 돌고래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그러나 공원 서쪽 끝에 있는 댐은 그들의 생애 주기의 중요한 부분인 장마철 동안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한다.

파키스탄 전역에서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보라고 불리는 전환 댐의 광범위한 건설은 그 종의 서식지를 효과적으로 파괴했다. 댐은 20세기 중반 홍수를 억제하고 관개를 제공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경우에 따라 발전소를 위해 용도 변경되었다. 이제, 그들은 돌고래들의 이동 능력을 차단했을 뿐만 아니라, 돌고래들의 다양성은 위험할 정도로 낮은 수위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인더스 강에 대한 우리의 아름다운 그래픽을 수백만명의 생명선인 인더스 강에 대해 설명하라.)

한 번은 인더스 돌고래가 아라비아 해 근처의 인더스 삼각주에서 눈 덮인 히말라야까지 인더스 강과 그 모든 지류를 헤엄쳐 건넜다. 오늘날, 200파운드의 고래상어는 원래 범위의 20퍼센트 만을 차지하고 있다.

남아있는 인더스 돌고래들은 대부분 파키스탄의 신드 지방에 집중되어 있는데, 구두 댐과 코트리 댐 사이의 410마일 길이의 강이다. 구두댐과 연결된 화력발전소와 협력하는 에너지 업체 엔그로는 댐이 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언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댐을 넘어, 인더스 강에 버려진 수질 오염과 산업 폐기물은 돌고래들에게 가장 심각한 장기적 위협이 되고 있다. WWF의 River Dolphins Initiative의 아시아 코디네이터인 우즈마 칸에 따르면, 연구는 동물 조직에서 DDT와 다른 살충제를 발견했다고 한다.

하지만 엄격한 정부 보호 프로그램은 지역사회를 교육하고, 고립된 돌고래를 구조했으며, 개체 수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고 칸은 말한다. 가장 최근의 WWF 조사에 따르면 1972년의 132마리보다 증가한 1,987마리의 인더스 돌고래가 현재 파키스탄에 있다. 인더스 지류인 인도의 베아스 강에는 최소 7마리의 동물이 살고 있다.

칸은 "구두[바래지]에서 하류로 내려가서 계속 항해를 하다 보면 주변 어디에서나 돌고래를 볼 수 있는 지점이 있다"고 말한다. "어디에나 있으니까 압도적이야."

동시에, 그녀는 "이 모든 돌고래들이 인더스 강 한 줄기에 있기 때문에 도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친구"
우르두어족과 신디어족에서 벌판으로 알려진 인더스 돌고래는 "수천 년 동안 인더스족에 있었으며 하라파 문명의 표식"이라고 정부 기관인 신드 야생동물부의 현장 담당관인 미르 아크타르 탈푸르 씨는 말한다.

인더스강 계곡에 꽃을 피운 청동기 문명은 도시계획과 고도배수시스템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신드 지방과 펀자브 지방의 현대인들은 하라파의 직계 후손들로 여겨지고 있으며, 돌고래를 그들의 유산의 일부로 소중히 여긴다.

이 지방의 어부들은 이 종의 기원 이야기를 들려준다. 전설에서, 한 여성이 신비한 강 후원자에게 버터와 우유를 제공하면, 물이 갈라지고 그녀는 안전하게 반대편으로 건너간다. 하지만 한 번은, 그녀는 받아들일 수 있는 제물을 만들지 못했고, 강 정신은 그녀를 돌고래로 변형시킨다. (세계의 강 돌고래 사진 참조)

어부 Gul Mohammed Mirbar에게 돌고래는 평생의 반려동물이다; 그는 10살 때 처음 그것을 보았다. 2월의 화창한 오후, 그는 랍-에-메란 공원에서 목선을 저어 강을 건너는데, 그곳에서 관광객들에게 보트 타기를 하며 돈을 벌고, 이 희귀한 돌고래를 한눈에 볼 수 있기를 바라며 공원 방문객들에게 배를 태워준다.

바위가 많은 강둑에 물이 부드럽게 부딪히자 분홍 돌고래가 튄 뒤 물 밑으로 사라진다.

미르바는 돌고래를 환경의 일부로 간주하지만, 그와 동료 어부들 또한 돌고래를 남성의 생계 수단인 바로 그 물고기를 먹는 경쟁자로 간주한다.

"정말 (낚시에) 힘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돌고래를 따라잡을 수 없다. 미르바는 돌고래들이 크고 작은 물고기들을 똑같이 겨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970년대에 사냥이 금지되기 전까지, 일부 어촌에서는 먹이를 찾거나 배를 덮기 위해 기름을 섞은 채 돌고래를 사냥했다. WWF는 이 지역에서 매년 적어도 한 마리의 돌고래가 우연히 어망에 갇혔을 때 죽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펀자브 주 타운사의 어부 옹호단체 대표 하딤 후세인 씨는 일반적으로 돌고래는 인간의 친구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

 

돌고래는 작은 배에서 어부들의 엔진 소리를 들으면 다가가 함께 헤엄친다.(어부들의 어획을 돕는 브라질의 돌고래에 대해 읽어 보라)

강에 어울리는 동물
돌고래는 인더스 지방에서 번성하기 위해 진화했다. 그것의 색깔들 - 갈색, 다양한 그릴, 또는 드물게 어둑어둑한 분홍색 - 침전물이 가득한 강에 동물들이 섞이도록 돕는다. 그리고 강의 탁한 물속에서는 시력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거의 장님에 가깝다.(한 세기 만에 발견된 새로운 종의 강 돌고래에 대해 읽어 보라)

이 동물은 먹이를 찾고, 강을 항해하고, 다른 돌고래들과 소통하기 위해 물체에서 음파를 튕겨내는 내부 음파 탐지 시스템에 크게 의존한다. 수중 음파 탐지기는 죽은 물고기와 살아있는 물고기의 차이를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다.

돌고래의 긴 부리는 물고기와 다른 먹이를 쉽게 잡아먹는다. 건장한 몸 위에 작은 등지느러미가 헤엄칠 때 안정을 유지한다.

인더스강 돌고래는 옆으로 누워 꼬리를 펄럭이는 것으로 알려진 단 두 종 중 하나로, 'side-swimming'이라고 불리는 행동이다. 이 기술은 돌고래들이 건조한 계절에 얕은 물 웅덩이 사이를 이동할 수 있게 해 주지만, 그것은 이 동물이 인더스 강의 댐에 대처하는 것을 도울 수 없다.


댐이 그 종의 서식지를 분열시키기 전에, 돌고래들은 장마철에 지류까지 상류로 헤엄쳐 올라가서 건조한 계절에 인더스 강으로 돌아오곤 했다.

어떤 돌고래들은 문이 열려 있으면(특히 동물이 어리거나 작을 경우) 댐을 통해 여전히 움직일 수 있지만, 그들은 종종 관개 수로, 얕은 웅덩이, 깊은 연못, 그리고 때로는 굶어 죽을 수도 있는 들판에 갇히게 된다. (댐의 힘을 보여주는 비디오와 댐 제거)

구조하기 위해
신드 야생동물부는 연못이나 운하에 갇힌 돌고래를 발견하면 핫라인을 부르라는 말을 지역 사회에 퍼뜨렸다. 신드 야생동물부의 수쿠르의 부보존원인 아드난 하미드 칸은 2019년 12월에 아마도 가장 주목할 만한 몇 번의 구조에 참여했다.

돌고래 한 마리가 강에서 헤엄쳐 나와 수쿠르에서 120마일 이상 떨어진 파이즈 간지 와의 들판에서 해수를 당했다. 하미드 칸과 그의 팀은 그 동물을 차에 싣고, 그들이 그것을 강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차들을 질주할 때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물을 뿌렸다. 구조는 성공했지만, 그 동물이 살아남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구조 과정은 쉽지 않다. 우선, 이 해양 포유류들은 큰 소음과 인간의 존재에 매우 민감하며, 대피할 때 고혈압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야생동물 구조와 관련된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게다가 제한된 자금과 구식 장비에 직면해 있는 소규모 구조대는 돌고래를 구하는 데 창의적이어야 하는데 이는 종종 그들 자신의 자원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미드 칸은 말한다.

"야생동물 보호에서는 문제가 매우 갑자기 발생한다. 즉시 안도감을 주고 그 순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구조대원들이 자원이 부족한 것을 헌신적으로 보충한다.

어부의 아들인 Nazir Mirani는 신드 야생동물과 30년 동안 일해왔다; 그는 과거 구조로 인해 손에 물린 자국이 있다. 미라니는 돌고래 보호에 도움을 준 가족 중 3대째로, 물 위에서 지낸 세월의 조언과 지식을 대행사에 제공한다.

"대대로 우리는 강 근처에 살면서 배를 타고 항해해 왔다. 우리는 물고기를 잡고 돌고래를 돌본다." 미라니가 나무 그늘에 앉아 햇빛에 젖은 강을 내다보며 말한다.

"옛날에는 돌고래를 잡아먹던 사람도 있었지. 아버지는 그들에게 돌고래는 먹지 말라고 하셨는데, 이것은 순진한 동물이고, 강물의 아름다움이기 때문이다."

설루션 찾기
인더스 돌고래에 관한 많은 것은 다음과 같은 미스터리에 싸여 있다. 구조된 돌고래들이 강에 풀려나면 어떻게 될까? 예를 들어 송아지는 엄마를 찾을까? (담수 동물의 아름다운 수중 사진 참조)

세계 야생생물 기금은 돌고래들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그들의 생물학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보존 노력을 알리기 위해 위성 꼬리표를 달자고 제안했다. 우즈마 칸은 "구조된 모든 동물은 태그를 달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는 얼마나 많은 돌고래가 죽어가고 있는지 알아야 해."

돌고래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기술은 운하에 "핑거"를 개구부 근처에 심는 것이다. 그 장치들은 돌고래들이 피하는, 사람의 귀에 들리지 않는, 팅팅 소리를 낸다.

우즈마 칸은 "핑거들은 보통 돌고래들에게 어망에서 벗어나도록 경고하는데 사용된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돌고래들이 돌고래로 헤엄치는 것을 막기 위해 운하 근처에서 그들을 시험하고 싶다."

미라니와 같은 구조자들에게 인더스 강 돌고래를 구하는 것은 시민의 책임이다. 그는 한때 인더스 지방에 살았지만 지금은 국지적으로 멸종된 악어인 가리알을 기억한다. 그는 돌고래가 같은 운명을 겪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